각 정부부처 수출지원사업간 칸막이를 제거하고 중소ㆍ중견기업이 자사의 수출역량에 맞는 수출지원 사업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‘바우처’ 형태로 신규 도입한 사업입니다.
추진배경은?
기업이 자사의 수출역량에 맞는 수출지원사업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효과적인 사업을 진행하도록 지원합니다.
정부 부처 수출지원사업 간 칸막이를 제거하고 지원기관 서비스의 양적, 질적 제고를 유도합니다.
수출바우처 사업이란?
수출역량을 키우고픈 기업들이 자율적으로 수출지원서비스를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게 보조금을 바우처 형태로 지원해 주는 사업입니다.
바우처의 구성
정부는 선발과정을 거쳐 선정된 수출기업에 보조금을 바우처로 제공하고 있습니다. 기업이 일정액의 자비부담을 하면, 그에 상응하는 국가 보조금을 정부에서 지급하고, 그 총액을 쿠폰 형태의 수출바우처로 지급하고 있습니다. 수출바우처를 받은 기업은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 포털(www.exportvoucher.com)에서 수출업무에 필요한 서비스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구매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. 서비스를 수행하는 기관/기업도 직접 선택해서 수출에 필요한 업무를 맡깁니다.
참여가능 사업유형
연중 한 번 바우처사업에 선정되면, 다른 사업유형으로는 신청할 수 없습니다.
구매가능 서비스
참여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들은 메뉴판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.
현재 메뉴판에는 총 13개 분야에 약 7,500여개의 서비스가 등록 되어 있습니다.
진행절차는?수출바우처를 받기 위해서는 우선 바우처사업 참여기업으로 선정되어야 하고,
수출바우처포털 공지사항에 올라오는 각 세부사업별 참여기업 모집공고를 참고하시면 됩니다.
사업공고는 수출기업의 역량, 업종별로 구분된 다양한 사업유형이 연중 발표됩니다.